Metadata

by Yun

위키피디아,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 (metadata)란 데이터(data)를 위한 데이터이다. 어떤 데이터 즉 구조화된 정보를 분석, 분류하고 부가적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그 데이터 뒤에 함께 따라가는 정보를 말한다. 이를테면,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사진을 찍어 기록할 때마다 카메라 자체의 정보와 촬영 당시의 시간, 노출, 플래시 사용 여부, 해상도, 사진 크기 등의 사진 정보를 화상 데이터와 같이 저장하게 되어 있다.

[…]오늘날에는 GPS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 정보까지 사진의 메타데이터에 입력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이용하면 사진이 어디에서 촬영되었는지을 쉽게 알 수 있고, 이로써 다시 다른 지역 정보를 검색하거나 같은 지역에서 찍은 다른 사진을 검색하게 하는 검색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때 보안 프로그램업계에서 이름을 날리던 John McAfee가 살인 혐의로 도피하던 도중 결국 체포되었다.
재밌는 사실은 McAfee의 체포가 그를 인터뷰하기 위해 찾아간 Vice Magazine이 업로드한 사진에 포함된 위치정보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보안 프로그램의 선구자인 그가 사진에 담긴 메타데이터로 인해 체포된 것은 참 아이러니하다.

11월 18일, 오프라 윈프리는 Oprah’s Favorite Things 2012에 MS Surface를 추가시키면서 ‘MS Surface를 사랑한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이미 12개를 구입했다’라는 트윗을 아이패드를 통해 날렸다.

메타데이터는 보통 사용자들이 신경 쓸 필요가 없고 신경 쓰지 않는다. 이름부터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로 인해서 도피중인 혐의자가 체포되거나 마케팅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는걸 보면 단순히 넘길 사소한 것은 아니다.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그리고 파급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 채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면 신경 쓰지 못했던 사소한 실수가 나중에 화살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

여자친구, 남자친구가 의심되면 사진 찍어서 보내라고 한 다음에 메타데이터를 뽑아 봐라. ‘오빠 믿지’ 앱이 없이도 사진을 통해서 장소와 시간을 알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