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eder

by Yun

Reeder가 드디어 Google Reader의 소용돌이에서 해결책을 찾은 것처럼 보인다. 한국 시각으로 오늘 새벽, Reeder는 Feedbin을 지원할 예정이며, iPad와 Mac용 Reeder 역시 2.0 업데이트로 Fever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처럼 Reeder 아닌 다른 RSS Reader 앱은 고려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제 두 가지 대안이 생겼다. 그리고 어떤 대안이든, 추가로 비용이 발생한다.

Reeder + Feedbin ($2/mon)

Feedbin은 1달에 $2의 가격으로 운영되는 Subscription model 유료 서비스다. 홈페이지의 브라우저 스크린샷을 봤을 때 Reeder의 인터페이스와 매우 유사하다.

Reeder + Fever ($30 Flat Fee)

Fever는 월정액이 아닌 $30를 한 번만 내면 된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소개했듯 아주 흥미로운 서비스이지만, 서버에 직접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나와 같은 공학 지식이 전혀 없는 사용자에게 큰 걸림돌이다.

Reeder가 이 이외에 제3의 대안을 갖고 나오지 않는 이상, 나 역시도 이 둘 중 한 가지를 선택할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Reeder인 이상 기존 Google Reader를 통해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지만, 사소한 부분-예를 들어 Sync 속도라든지-까지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선택하기 위해 좀 더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