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eder의 미래

by Yun

어제 Reeder용 iPhone까지 무료로 풀리고나서 Reeder 홈페이지에 ‘The Future of Reeder’ 글이 업데이트 되었다. 일단, 세 앱의 업데이트가 7월 1일 이전에 모두 이루어지기는 힘들 것 같다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 Reeder for iPhone: 어제 이야기했던 것처럼, Feed Wrangler와 Feedly를 지원하는 버전이 앱스토어 심사를 기다리는 중이다.
  • Reeder for iPad/Mac: 이게 중요하다. Silvio Rizzi의 말에 따르면 현재 Mac용과 iPad용 Reeder는 Google Reader 이외의 서비스를 추가시키기가 어렵다면서, 아예 새 버전을 만드는 것이 낫다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7월 1일 이후로 Mac용과 iPad용 Reeder는 앱스토어에서 삭제될 예정이라고.

iPad와 Mac에 관한 이야기가 중요한 이유는, 기존의 앱이 사라지고 새 버전의 앱이 나올 경우 기존 사용하던 사람들도 다시 구매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Tweetie 2 사건이 떠오른다.

하지만 나는 Reeder는 $5 가 아니고 $50을 지불해도 좋을만큼 큰 효용을 누렸다. 개발자가 앱을 처음부터 새로이 다시 쓴다면 그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다음 버전의 Reeder를 얻기 위해 기꺼히 지불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