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케이블 연결 불량 문제

by Yun

약 몇 주 전부터 아이패드가 내 맥북 에어에 연결됐다가 안 됐다가 반복하는 증상을 겪었다. 케이블을 끼우면 연결됨을 알리는 삐빅- 소리가 연속으로 나고 아이튠즈에서는 에러 팝업창을 띄우며 아주 짜증 나게 한다.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몇 가지 실험을 해보았다.

  • 같은 케이블로 아이폰을 연결할 때에는 어댑터를 통해 연결하건 맥북 에어를 통해 연결하건 같은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 같은 케이블로 맥북 에어가 아닌 어댑터를 통해 연결할 때에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나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다.
  • 맥북 에어의 USB 포트가 문제인가 싶어서 반대쪽 USB포트에 연결해도 같은 증상이 계속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아이패드를 맥북 에어에 연결할 때에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랩탑의 USB포트가 두 개 모두 동시에 망가졌을 가능성은 적고, 폰을 연결할 때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아서 아이패드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설정 초기화도 해보고 아예 데이터를 전부 삭제해보았는데도 같은 증상이 계속되었다.[1]

결국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아닌 하드웨어의 문제라서 아이패드를 수리해야 하나 싶어 트위터에 투덜거렸더니 다행히도 떠돌이님께서 동일한 증상을 겪어봤다면서 아이패드가 문제가 아니고 케이블이 문제일 거라고 알려주셨다. 오늘 케이블을 갖고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더니 정말로 케이블의 저항값에 문제가 있어서 연결이 안 되던 것이라고 직원분께서 알려주셨다.

혹시 아이패드 충전 연결 불량 문제로 동일한 증상을 겪는 사람이 있으면 참조하길.


  1. 아이튠즈에 케이블 연결이 불가능하니 공장초기화는 진행할 수 없었다.  ↩